사회복지실천기술론 1급 기출개념 정리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속성: 예) 단일사례설계를 이용한 효과성 평가, 실험적 조사, 객관적 관찰, 기술훈련
2)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속성: ct의 정서적 측면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심리적특성이나 능력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
예)감정이입과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관심, 진실성
★그린우드가 제시한 전문직 속성: 사회적 인가, 전문적 권위, 전문적 문화, 이론 체계, 윤리강령
2. 정신역동 모델
1) 특징
(1) 자기분석이 가능한 ct에게 적합
(2) 심리(=정신)결정론 강조
2) 개입목표
: ct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이러한 것들이 현재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통찰하도록 도움
3) 개입 기술
(1) 해석: ct의 통찰력 향상을 위해 치료자가 설명하고 풀어서 이야기해주는 기법
(2) 직면: ct의 모순을 직시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법
(≠도전하기: ct의 모순이 없어도, ct가 부정하거나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문제에 대해서 인식하고 받아들임)
(3) ★훈습(working through):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통찰하였다고 해서 바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내담자가 통찰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실제 행동으로 옮겨가는 훈습과정을 통하여 상담이 효과를 걷을 수 있다. 즉, 통찰을 획득하고 정서적 갈등을 수용하게 하는 기법이다,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4) 자유연상: 무의식을 탐구하는 개입 기법
(5) 전이의 활용: ct의 전이를 치료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음. 전이의 행동과 정서적 반응을 분석해서 현재 겪는 어려움이나 갈등의 기원에 대해 해석해줌으로써 통찰력을 높힘
3. 홀리스의 심리사회모델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과는 다름 ! 내용은 비슷하나 완전히 같은 것 아님)
1)발생 역사
① 우애방문가출신 메리 리치몬드가 심리사회모델의 기원 (정신분석학 기반)
+② 고든 해밀튼이 상황 속의 인간 도입 (환경 속의 인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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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홀리스가 사회복지실천이론으로 체계화함으로써 심리사회모델이 탄생함
2)특징
(1)'심리사회'의 의미: 개인의 심리 내적 상태, 환경, 개인-환경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 즉, 인간을 둘러싼 사회경제적인 상황을 포함한 포괄적 전체적 시각으로 보는 것. '상황 속의 인간'강조
(2)개입목표: ct가 자신의 행동,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통찰함으로써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원조
3)심리사회모델 형성에 기여한 이론과 이론의 영향
(1)정신분석이론: 과거 강조
(2)대상관계이론
(3)자아심리이론: 자아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진 존재라고 보는 이론
(4)체계이론
(5)역할이론
4) 개입 기술
(1)직접 기법
①지지하기: 예)재보증(=안심), 격려하기
②★탐색-묘사(기술)-환기: ct가 주변을 탐색하고, 사실을 기술한 후 ct 자신의 감정을 표출(환기)하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는 기법. 예) 사회복지사 "그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③직접적 영향: 사회복지사가 조언, 지시함으로써 ct의 행동 향상 예)~~~하는건 어떠세요?
④인간-환경에 대한 고찰: ct를 둘러싼 최근 사건이 현재 클라이언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함 (환경 속 인간 관점) 예)oo이의 어떤 행동이 당신을 힘들게 하나요?
⑤유형-역동성 고찰: ct의 행동 경향, 어떤 특정 행위에 이르게끔 하는 생각,감정 등을 ct가 스스로 찾 아낼 수 있게 도와주는 기법. 즉, 심리내적역동고찰(명확화, 해석, 통찰 등)
예) 남편과 싸울때, 아들과 싸우는 것 같지 않나요?
⑥발달적 고찰: 유년기의 문제와 현재 행동의 인과관계를 클라이언트가 자각하게 하는 기법
예) 아버지 문제로 인해 그 선배 앞에서 긴장하시나요?
(2)간접 기법
①환경조정하기: 환경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 발달이 잘 안됨, 환경에 개입하는 일이 많이 없는 것이 한계....
4. 인지행동모델
1)특징
① 인지이론+행동주의 이론
② 인간의 행동에 대한 관점: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③ 인간은 주관적 존재
④ 단기개입, 단기 계획
2)개입
(1)개입목적: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확인해서 사고과정 변화 → 개인의 행동과 정서변화 유도
(2)개입한계: 개인의 심리,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고 환경의 개입에 구체적인 제시를 하지 않음
(3)개입특징(★)
: 시간제한적인 단기 접근, ct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술을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 강조, 문제중심적, 목표지향적, 현재중심적 접근, ct-치료자의 협력적 관계, ct의 적극적 참여(단기모델의 특징), ct의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 중시, 구조화된(예:abcde접근법) 접근방식
(4)합리정서행동치료(REBT): 치료를 위해 비합리적인 사고나 신념을 합리적인 사고나 신념으로 바꿈
-A(Accident, 실재하는 사건): 이혼
-B(Belief, A에 대해 갖고 있는 신념, 생각): 실패,거부
-C(Consequesne, 정서적,행동적 결과): 우울증
-D(Dispute, 논박): 치료의 논박과정
-E(Effect, 효과): 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된 다음에 느끼는 수용적 태도와 긍정적 감정의 결과
(5)벡의 인지적 오류(=왜곡) ★★★★★★★★★★
·벡의 가정: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사건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대한 해석, 평가에 달려있 다. 따라서 인지적 측면의 왜곡수정이 가장 효과적이다.
① 임의적 추론(=자의적 추론)
: 근거가 없는 성급한 추론, 전체맥락이 안 주어짐
예) 선생님은 날 싫어하니 점수를 짜게 주실거야, 시험인데 미역국을 먹었으니 떨어질거야.
② 선택적 요약(=선택적 추론)
: 부분만을 근거로 선택하는 것, 전체맥락이 주어짐
예) 100점 중 1개만 틀려놓고, 틀린 것에만 집착하여 시험에 떨어질 것이라는 것
③ 과잉 일반화
: 한 두번만의 사건으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과 관련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 꼭 전에 선행사건이 존재해야함. 예)한 두번 실패해놓고, 자기는 모든 일에 패배자라고 생각하는 것
④ 극대화와 극소화
예) 시험 한번 떨어진 것을 '인생의 끝'이라하거나, 시험에 일등으로 합격했을때 '운이좋아서'라 고 하는 것
⑤ 이분법적 사고
: all or nothing
⑥ 개인화
: 관련없는 외적상황까지 스스로와 관련짓는 것
⑦ 재앙화
: 항상 최악을 생각함
(6) 개입기법
① 인지재구조화: ct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왜곡된 인지 등을 발견하고 이를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로 바꾸도록 원조하는 기법. 인지치료라고도 부름
② ★경험적 학습: ct가 믿는 신념과 반대되는 행동이나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ct가 자신이 믿는 신 념이 잘못되었다는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인정하여 수정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즉, 왜곡된 인 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
③ 모델링: 주의집중과정→파지과정(=보유,보존)→운동재생과정→동기과정
④ 홍수법: 안전한 조건에서 충격적인 경험을 다시 하게 하여 공포,불안 등 충격적 정서반응 감소
⑤ ★사회기술훈련
개념: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기술향상을 목표 로 훈련하는 프로그램, 양육기술, 자기주장기술, 의사소통기술을 배움, 지적장애가 있는 ct 에게 유용
방법: 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 역할극,모델링→ 긍정적 강화제공→ 반복된 연습→과제부여
5. 과제중심모델
1) 특징
① 문제해결접근
② 각 단계마다 특정한 과업 수행을 요구하는 구조화된 접근(밑에 보면 각 단계를 제시함)
③ ct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을 둠
④ 시간제한적, 현재중심적 (=단기개입)
⑤ 이론적으로 개방되어있음 - 단일이론에 근거 X
⑦ 경험적 접근 중시 - 이론보다는 CT가 직접 경험한 자료가 모델이 됨
⑧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사정, 합의된 목표, 치료적 융통성(단기개입특징)
2) 개입과정
0. 시작하기
1. 문제규명하기 : CT가 규정한 문제 확인, 표적문제 정하기(3개까지), 예비 사정 수행(ct의 장,단점등 간단히 파악)
2. 계약하기: ct와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둘 다 있다.
3. 실행하기: 표적문제에 대한 집중적 사정, 문제해결위한 대안모색, 과제개발/수행/점검/, 과제수행의 장애요인 발견 및 제거
4. 종결하기: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개입활동에 대해 평가한다. 이때 기술평가척도가 유용
6. 위기개입모델( 출제 무조건 )
1)위기발달단계
: 사건위험단계 → 취약단계 → 위기 촉발요인 발생 → 실제 위기단계(개입이 필요함) → 회복(재통합) 단계
예) 남편의 실직 → 부인의 병 → 아들의 가출 → 실제 위기단계 봉착.
2)위기 개입의 정의
: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단기간 원조하는 방식
3)위기 개입의 원칙
: 신속한 개입, 제한된 목표, 초점적 문제해결, 희망과 기대, 행동지향성(행동기술초점), 지지, 자아상(ct의 방어를 줄여 자기상을 보호하고, 건전한 자기상을 확립하도록 원조), 자립
7. 역량강화모델
1)개념: ct가 스스로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역량 키워주기+강점관점
2)단계: 대화단계 → 발견단계 → 발전단계
대화단계: ct-사복사 동반자 관계형성, 현재상황 명확히하기, 방향 및 목표 설정
발견단계: 강점확인, 자원의 역량사정(=수집된 정보 조직화하기), 해결방안 수립, 변화를 위한 계약 맺기
발전단계: 자원활성화, 다른 기호의 확대, 성공의 확인
8. 가족대상사회복지실천 (★★★★★★★★★★★★★★★★★★★★★)
1)가족에 대한 이해
재혼가족- 가족 내 관계의 재구성/ 별거가족- 협력적 부모관계의 지속/ 이혼가족- 가족원 상실에 따른 애도/ 다세대 가족- 하위체계의 구성 및 조정/ 한부모 가족- 현재부모 중심의 가족 구조 재구성
2)가족체계 개념
① 비총합성: 전체 > 각 부분의 합, 가족은 각 구성원의 특성을 합한 것만으로 기술 될 수 없다.
② 정적 환류: 변화를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게 함
예) 자녀가 새로운 의견을 말했을때, 부모가 칭찬하고 지지(정적환류)해주었더니 아이가 계속 말함
③ 부적 환류: 변화를 감소하거나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함(유지)
예) 자녀가 새로운 의견을 말했을때, 부모가 꾸지람(부적환류) 을 했더니 아이가 말을 안함
④ 가족규범(가족규칙)
⑤ 메타규범(메타규칙): 가족규범의 유지 및 변화에 대한 규칙
3)가족의 종류
<내부기준>
① 밀착된 가족(모호한 경계): 지나친 간섭
② 유리된 가족(경직된 경계): 가족원간 무관심
③ 기능적 가족(명확한 경계): 가족규칙의 융통성, 높은 자율성, 의사소통이 명확하고 일치성이 높음
<외부기준>
① 개방형가족: 적당한 외부와의 에너지교류
② 폐쇄형가족: 에너지교류 일절 없음
③ 방임형가족: 외부체계와 구분이 없어서 제3자가 가족이 되기도 함.
4)가족사정도구
①가계도: 2~3세대 이상 걸친 가족관계 도포 제시, 인구사회학적 특성, 가족원의 관계, 세대 간 반복되는 정서적, 행동적 유형, 가족의 문제와 가족문제의 주요 요인 및 가족패던 등을 알 수 있다.
②생태도: 환경속의 인간 관점 도입, 가족과 외부 환경간의 상호작용 묘사
③생활력도포: ct의 생애 동안 발생한 사건,문제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을 사정하는 도구
④사회적 관계망 표: 사회적 관계망에 있는 체계로부터 받는 지지의 종류, 정도, 방향, 접촉 빈도 표시
5)가족치료모델 ★★★★★★★★★★★★★★★
① 구조적 가족치료(체계이론 기반)
·개입목표: 역기능적인 가족체계 재구조화 (하위체계간의 명확한 경계설정, 규칙 재설정 등)
·개입기법: 경계만들기, 실연(가족갈등을 '지금-여기'로 가져오는 것), 합류하기(사회복지사가 "우리 집에도 그런일이 있었어요"라고 말하는 것), 균형깨트리기(사회복지사가 의도적으로 한 구성원의 편 들어주기), 긴장감 고조시키기
② 경험적 가족치료
·개념: 해당가족이 갖는 특수성 인정, 그 가족에게 맞는 경험을 제시해서 가족만의 잠재적능력 개발 및 성장, 의사소통 중시,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유형 교정 중시
·의사소통유형: 일치형, 비난형, 회유형(=아첨형, 예: "다 내잘못이야","난 신경쓰지마","당신이 원하 는게 뭐예요?"), 초이성형(=계산형, 예: "사람은 논리적으로 말해야해"),
혼란형(동문서답, 요점이 없음)
·개입기법: 가족조각
③ 보웬의 가족치료
·개념: 가족의 현재 문제는 원가족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세대를 통해 전수된 것 (다세대적 분석)
·자아분화: 개인 내적으로는 사고와 감정을 분리하는 능력이며, 외부관계적 측면으로는 타인과 자신 을 구분하는 능력
·탈삼각화: 가족 내에 형성되어 있는 삼각관계(두사람의 관계에 제3자가 끼어드는 것)를 벗어나게 함 으로써 구성원들의 자아분화를 도움
④ 전략적 가족 치료
·개입기법:
(1)증상처방 - 예) 부부싸움 2시간동안 하세요라고 지시했으나 일부로 싸움을 하면 자신들이 싸움 을 조절 할 수 있음을 알게되고 싸움을 안할 수도 있게 되지만, 귀찮아서 싸움을 안하면 어쨌든 원하던대로 싸움을 하지 않게됨.
(2)제지 - 청개구리 심보 예) ~~하지마세요. 하면 더 하고싶어짐
(3)시련 - 불면증환자에게 밤새도록 청소, 독서 시켜 진빼서 잠들게 만듬
⑤ 해결중심 가족치료
·개념: 가족의 문제보다는 가족이 무엇을 필요로하는가?에 초점, 현재와 미래에 초점, 단기가족치료
사회구성주의(문제는 사회현실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파악되고 해결방법도 달라 지기때문에 ct의 관점 존중)를 따름
·기법: 치료 면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기적질문, 예외질문, 이야기치료(외현화 또는 표출대화 기법 을 사용; 가족문제를 가족이 아닌 문제 그 자체로 보고 하나의 별개의 존재로서 인식)
6) 집단 사회복지실천
(1) 집단 사회복지실천 모델
① 사회적 목표모델: 인보관운동 초시, 집단은 효과적인 사회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가정, 민주시 민의 역량개발, 예) 지역사회 환경 지킴이 등
② 상호작용 모델: 성원간 상호원조체계 형성 예) 지지집단
③ 치료모델: 개인적인 역기능 변화 예) 치유집단
(2) 집단의 유형과 특성
①과업집단: 자기노출 낮음, 비밀은 어느정도 공개되기도 함
②치료집단:
·지지집단: 암환자나 가족모임, 한부모집단 (동질적인 성원들)
·교육집단: 청소년 성교육 집단, 부모역할훈련집단
·성장집단: 자기인식 증진과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 성원의 사회정서적 건강 증진, 참만남집단
·치유(=치료)집단: 정신치료집단, 금연집단, 외래환자 집단
·사회화집단: 사회적기술습득 및 기술향상 종류=> 사회기술훈련집단, 자치집단, 여가집단
③자조집단(self-help) :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전문가 없이 진행됨, 사회복지사는 보조역할
예) 익명의 단주모임
≠지지집단: 사회복자사가 주도적으로 모임을 이끔
7) 집단의 치료적 효과
희망주기, 이타주의, 모방행동, 보편성, 카타르시스(감정정화), 실존적요인(인생의 책임은 궁극적으로 나에게 있음을 깨달음)
8) 집단사회복지실천단계
(0) 준비단계 사회복지사 과제: 집단의 크기, 개방or폐쇄집단 정하기, 주1회 모임, 80~90분 설정이 적당
(1) 초기단계 사회복지사 과제: 집단 목적 소개, 성원 소개, 집단규칙 수립, 저항과 불안 다루기, 초기사정
(2) 종결단계 사회복지사 과제: 변화 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불만족스러운 종결 사유에 대해 이해,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 의뢰, 평가
9. 사회복지실천 기록
1)기록의 목적과 용도
: 사례의 연속성 유지(타전문가에게 연계될 경우, 서비스가 끊기지 않을 수 있다), 수퍼비전 활성화, 교육적 도구로 활용, 행정과 조사연구의 자료
2)좋은 기록의 특징
: 서비스의 결정과 행동에 초점을 두어 작성,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는 ct와 상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3)기록의 유형
(1)과정기록 - 대화체를 많이 사용 ----> 대화체의 예시: 사회복지사: "어서오세요. 앉으세요."
ct:"아시겠지만, ...(눈물끌썽이며)..너무슬퍼요"
(2)요약기록 - 이야기체를 많이 사용 ---> 이야기체 예시: 이야기하듯 풀어서, 내용이 재구성됨
ct와 오늘 면담을 했다. 치료비는 oo에서
해결해주기로 했다. 그러나, 애를 봐줄 사람 이 없어서 ct는 눈물을 흘렸다
(3)문제중심기록 - 병원의 사회사업실에서 많이 사용 --->SOAP기록방법 : 주관적/객관적정보,사정, 계획
10.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단일사례설계조사: 하나의 CT체계(예외:다중기초선 설계는 2개 이상의 CT에도 적용가능)에 대해 개입 전과 개입기간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개입의 효과성 평가
·단일사례설계조사 특징: 사례가 하나, 클라이언트가 자체가 통제집단이다, 반복층정, 즉각적인 환류, 개입전후 비교
·개념: A(기초선 단계: 개입전, 통제집단의 역할), B(개입단계)
·종류: AB,
ABA(두번째 A는 개입을 인위적으로 중단하는 제2의 기초선단계이다)
ABAB
BAB
다중(=복수)기초선설계: 서로 다른 문제/상황/대상자에 대하여 AB설계를 반복하여 외부사건 통제, 2개 이상의 기초선을 설정하고 동시에 시작한다.
다중요소설계(=ABCD): 하나의 기초선에 여러가지의 개입방법(B,C,D)을 연속적으로 도입
·결과분석: ①시각적유의성 ②통계적유의성 ③임상적 유의성: CT의 문제에 의미있는 변화가 일어났음을 판단, ④이론적 유의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같게 나타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