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출문제에서 자주 나온 큰 핵심틀만 정리하겠습니다.
1. 개념구분
발달: 질적/양적변화, 연속적
성장: 신체 국한, 양적발달, 일정시간 지나면 정지
성숙: 유전적 요인에 따른 변화, 경험/훈련과 관계없음, 질적변화
학습: 후천적 환경/경험/교육에 의한 행동변화
2. 이론 정리
1)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이론
(1)자아, 초자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 세 측면 모두 가짐
(2)심리성적발달 5단계: 구강기(영아기), 항문기, 남근기(유아기:3~6세), 잠복기(아동기), 생식기(2차성징발달, 청소년기)
2) 융의 분석심리이론
(1) 미래지향적, 성장지향적, 가변적 존재(과거+미래 중요)
(2) 전체적 존재(의식과 무의식이 통합되어있음)
(3) 심리적 건강한 사람은 정신의 전체성을 잘 유지하는 사람
(4) 중년기 강조 특히, 개성화(개별화)를 통한 자기실현(자아가 자기를 만나러가는 과정) 중시
(5) 집단무의식 속에는 자기, 음영, 페르소나, 아니마(남성의 무의식 속 여성성), 아니무스가 있음
(6) 리비도는 일생생활에너지
(7) 성격유형
자아의 태도: 외향형, 내향형
정신기능: ①합리적 기능: 사고형, 감정형
②비합리적 기능: 직관형, 감각형
(8)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 세계를 인식하여 의식화하고, 통합하여 개성화를 통해 자기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3)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1)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룸 (환경에 대처하는 것이 핵심)
(2) 전생애 8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구강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항문기)
주도성(솔선성) 대 죄의식(죄책감 혹은 책임감) (유아기,남근기)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잠복기)
자아정체감 확립 대 자아정체감 혼란(청소년기, 생식기)
친밀감 대 고립(청년기)
생산성 대 침체(장년기)
자아완성 대 절망(노년기)
4)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1) 주관적 존재(삐아제, 로저스도 같은 의견)
(2) 창조적 자기(개인의 자유, 선택, 결정, 강조)
(3) 사회적 관심
(4) 우월을 향한 노력과 열등감
(5) 가상적 목표
5)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프 : 고전적(반응적)조건화
(2) 스키너: 조작적(강화/처벌에 의해 학습하여 행동형성) 조건화 (ex. 지렛대를 누르는 쥐실험)
정적강화: 유쾌한 결과을 제시하여 행동빈도 증가
부적강화: 불쾌한 결과를 제거하여 행동빈도 증가
정적처벌: 불쾌한 결과를 제시하여 행동빈도 감소
부적처벌: 유쾌한 결과를 제거하여 행동빈도 감소
연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①(시간)간격 - 고정:월급,
- 가변(변동): 기습적인 쪽지시험
②(양,횟수,수)비율 - 고정: 영업사원실적제
- 가변: 도박 (가장 효과적)
변별자극(ex.고속도로 속도탐지기), 소거, 자발적 회복, 행동형성, 일반화와 판별
=> 여기까지는 수동적인 인간관, 결정론적입장을 가지고 있음
(3) 반두라: 개인-행동-인지가 서로 상호작용함, 대리적 조건화(모방학습/관찰학습/모델링),
인간을 자기의 행동을 스스로 규제(스스로 처벌/보상)할 수 있는 존재(★자기규제, 자기강화)
6) 피아제의 인지주의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관적(도식의 차이→행동의 차이)인 존재, 비결정론적입장
(2)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가정
①인지발달은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동화:'자신이 가진 도식을 환경의 대상에 적용하는 것'와 조절:'환경에 맞게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거나 형성하는것'을 통해)
②인간의 사고는 기본적인 것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으로 발전 된다
③각 단계마다 나타나는 사고의 특성은 서로 본질적으로 다르며 그 단계 자체로 완전하다. 따라서 아동들의 인지수준이 어른보다 낮은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것 일뿐.
④★인지발달은 성숙(생물학적요인), 물리적 경험, 환경(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둘 중 하나라도 결핍되면 인지발달은 지연된다.
⑤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은 병행하여 발달한다.
(3) 인지발달 4단계
1. 감각운동기(영아기:0-2세): 감각운동, 대상영속성/목적지향적 행동, 인과관계 인식
2. 전조작기(유아기:3-6세): 자기중심성, 물환론, 상징적 사고, 언어발달, 직관적 사고, 비가역성, 타율적 도덕성
3. 구체적조작기(아동기:6-12세): 보존, 서열화, 유목화(분류화), 조합,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자율적 도덕성
4. 형식적조작기(청소년기): 추상적/가설연역적/조합적 사고, 미래 예측
7) 인본주의 이론(매슬로우&로저스)
(1) 매슬로우: 통합된 전체, 창조적 존재, 선천적으로 자기실현경향을 가진 존재, 행동주의와 정신분석 부정,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2) 위계제시: 위계서열의 예외 인정(생리적욕구→안전욕구→소속과애정욕구→존경의욕구→자아실현)
(3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ct중심모델): 주관적 존재, 통합된 유기체, 자기실현 경향성(선천적),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비지시적 치료, 존엄과 가치, ct의 자기결정,
7)생태체계이론
(1)체계특징: 호혜성(한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 및 전체에 영향), 전체> 부분의 합, 순환적 인과관계, 홀론(상위체계이자 하위체계), 항상성(균형상태회복을 위해 전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
(2)개념
개방체계: 역엔트로피, 넥엔트로피, 네겐트로피(체계 내 유용하지 않은 에너지 감소), 시너지, 항상성(구조변경X), 안정상태(구조변경O)
폐쇄체계: 엔트로피, 균형(수평적 상호작용만)
미시체계: 아빠, 엄마, 친구,
중간체계: 미시체계들의 관계 ex.엄마와 아빠의 관계
문화의 기능 1. 사회화 기능 2. 욕구 충족 3. 사회통제 4. 사회존속
문화변용: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
문화적응 전략 |
모국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유지하는가? |
||
그렇다 |
아니다 |
||
주류사회의 관계를 유지하는가? | 그렇다 |
통합 |
동화 |
아니다 |
분리 |
주변화 |
'사회복지사1급 핵심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급 기출개념 정리 (4) | 2018.01.10 |
---|---|
사회복지실천론 1급 기출개념 정리 (1) | 2018.01.08 |
사회복지조사론 1급 기출개념 정리 (0) | 2018.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