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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1)개인, 집단, 가족의 문제를 돕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2)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회자원, 서비스, 기회 등의 환경체계가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도록 돕는 것

 3)사회복지기관이나 조직이 ct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

 4)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에 기여 



2.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1) ct의 사회적 기능 증진(상담, 가족치료 등)

 2) 사회정의 향상 기능 (옹호할동, 인식개선활동 등)



3. 전미사회복지사협회가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1)ct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2)조직이 사람에 반응하도록 한다.(=사회복지실천 조직이 ct에게 반응적인 조직이 되도록 한다)

 3)개인과 환경 내의 다른 사람, 다른 조직과의 상호관계를 촉진한다

 4)조직과 제도 간의 상호 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5)사회정책과 환경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4.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친 이념과 철학


1)인도주의, 박애주의 사상

 :자선조직협회에서 드러남. '타인을 위하여 봉사하는 정신'

2)사회진화론

 :자선조직협회에서 드러남. 사회통제적 성격의 활동 즉, 빈곤층을 사회 주류 계층에 방해가 되지않는 상태로 남아있도록 최소한의 원조만 제공


3)민주주의

 :인보관운동에서 드러남. '받는 자'중심의 서비스, 선택적 봉사철학 강화, ct의 자기결정권 강조, 빈곤층의 가치 인정, 사회개혁적 활동


4)개인주의

 :개별화에 영향을 미침. 수혜자격 축소, 빈곤의 원인을 개인에게 돌림


5)다원주의(다양화)

 : 역량강화 논의 활발(다양한 사회소외자들이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시킴)



5. 개입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종류 (ct크기에 따라 분류함)

 1)미시 수준 : 개인상담, 정보 제공, 가족 치료, 사회기술훈련 제공

 2)중범위 수준: ct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또래집단 등과 같은 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고 ct와 중요한 사람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접점에 개입 예) 자조집단이나 지지집단 운영

 3)거시 수준: 지역사회나 전체 사회, 국가에 개입 예) 정책분석 및 평가, 옹호, ★모금활동(지역사회주민들이 ct다)


6. 개입 방식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분류

 1)직접 실천: ct를 변화 예) 상담, 정보 제공, 가족 치료

 2)간접 실천: ct의 환경을 변화 예)홍보 활동, 자원봉사자 모집, 모금활동, 프로그램 개발, 캠페인, 옹호활동


7.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① 사람우선가치: 인간에 대한 존엄성존중, 개별성존중

  ② 수단우선가치: 자기결정권존중, 비심판적 태도 유지, 고지된 동의

  ③ 결과우선가치: 인간을 위한 바람직한 결과 예) 차별금지, 사회문제제거, 인간의 기본적욕구 충족


 2)윤리적 결정의 철학적 근거

  ①윤리적 절대주의: 절대적 윤리법칙 존재

  ②윤리적 상대주의: 절대적 윤리법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 비밀보장의 예외원칙 존재


 3)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  -> 법적구속력 X

  ①생명보호의 원칙

  ②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③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④최소손실(=해악)의 원칙

  ⑤삶의 질의 원칙

  ⑥사생활보호와 비밀보장의 원칙

  ⑦진실성과 완전(=정보)공개의 원칙


 4)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전문가로서의 자세(예:ct를 차별하지않는다),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2. 사회복지사의 CT에 대한 윤리기준: CT와의 관계, 동료의 CT와의 관계

 3.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동료, 수퍼바이저

 4.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5.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6.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8.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달 과정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태동기 → 전문직화(1920~) →3대방법론 분화기(1930~1950) → 통합기(1950~1970) → 다양화기(1970~)



1) 태동기

 ①자선조직협회: 영국(1869), 중산층 추도(우애방문원), 개인책임, 중복구제방지를 위한 자선활동, 빈곤의 사회적 원인, 기독교적 도덕성, 자산조사, 가치 있는 빈민, 가치 없는 빈민 구분 

 ②인보관 운동: 토인비 홀, 지식인 주도, 사회구조적 책임, 사회개혁, 교육,★역량강화(빈민이 사회개혁을 할 수 있게 도움), 3R: 거주, 사회개혁, 연구조사, 오늘 날의 지역사회복지관의 시초 



*1915: 플렉스너의 "사회복지는 전문직이 아니다!"라고 선언. 



2) 전문직화

 ① 보수체계정립(자선조직협회에서 유급 우애방문원 고용)

 ②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③ 기초이론 구축, 메리리치몬드 『사회진단』(1917)발간(우애방문가로써 그동안의 모든 짬과 노화우 담음)

 ④ 전문가협회 설립



3) 분화기


 ①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대립

   진단주의: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에 영향을 받음, 홀리스의 심리사회모델로 발전

   기능주의: 1930년대 대공황 이후 등장, 인간에 대한 낙관적 견해, 인간의 의 중시,사복실천을 치료가

                아닌 원조과정(helping process)으로 봄. 문제해결모델(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절충), 클라이

                 언트중심모델에 영향을 미침


 ②개별/집단/지역사회사업으로 3대 방법론 분화


 ③사회복지실천의 공통요소 정리 시도(밀포드회의, 1929) -> 시대는 분화기에 속하나, 내용은 통합기에 해당

   

   *밀포드회의를 한 이유: 여태까지 너무 개별/집단/지역사회 실천으로 나눠지고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너무 지나치게 전문분화를 강조하여 비효과적, 비효율성을 초래했다. 따라서,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문제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대처해오지 못했음.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 방법론들의 공통적인 기반을 찾아 일반주의 접근을 지향하고자 함. 일반주의 실천이란 전문적 방법을 지향하기보다는 각 방법들의 공통성, 통합성을 지향함. 한 전문분야만 추구하기보다는 공통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통합적 실천을 하기 시작함.


4) 통합기

 ①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 강조(일반주의 실천)

 ②통합적 방법론 발달

   :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핀커스와 미나한의 4체계, 콤튼과 갤러웨이의 6체계모델), 생태체계이론, ★펄만의 문제해결모델(1957,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절충) 



5)다양화기

 :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강점관점 




9.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921: 태화여자관 설립(우리나라 최초의 복지관:반열방(1906)으로 보는 학자도 있음)

 1947: 이화여대에서 정규 과정으로 사회복지 교육 시작 

 1965: 현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창설

 1967: 한국사회복지사협회(구:한국사회사업가협회) 최초 설립 (1987:한국사회사업가협회 →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명칭변경

 1987: 사회복지전문요원 제도 신설

 1999: 사회복지전문요원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별정직→일반직)으로 변경 법적근거 마련

 2000: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제도 시행, 사회복지의 날 (9월7일) 제정

 1989: 저소득층 밀집 지역에 사회복지관 설치 의무화

 1997: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제도 시행

 2003: 1회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실시

 2005: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행, 1회 학교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사회복지사 자격은 1,2,3급으로 나눠짐

 *법정 국가자격: 1급사회복지사(사회복지사업법),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정신보건법)으로 단 2개뿐. 



10.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분류


 1차현장: 사회복자사가 메인 예) 종복, 노인복지관, 사회복귀시설

 2차현장: 병원, 학교, 정신보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보육시설, 요양/건강시설(의료목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생활시설: 주거서비스 포함 예) 청소년쉼터, ★치매요양센터, 그룹 홈, 장애인생활시설, 보육원(≠영유아보육시설:어린이집)

 이용시설: 주거서비스 x 예) 재가복지센터, 종복, 상담센터, 주간보호센터



11. 사회복지사의 역할

 조력자(조정자, enabler): ct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움

 중개자: broker, 서비스 연결

 중재자: 갈등상황에서 타협, 합의

 옹호자 



12. 통합적 접근 ★★★★★★★★



※통합적 접근을 기반한 이론들

  : 일반체계/사회체계/생태체계이론, 4·6체계모델


 1) 통합적 접근의 등장 배경: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① 전통적 방법론들의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초래

 ② 공통기반이 없는 분화와 전문화로 영역 사이에 의사소통 혼란 초래. 이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요인으로 작용 


 2) 통합적 접근의 특징

  3대 방법론간 공통된 기반 강조, 인간과 환경 두 체계의 공유영역에 개입, 이론과 개입에 개방적, 강점관점, 미래지향적 관점, ct의 존엄성 인정, 생태체계관점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문제 규정, 다중체계 개입, 사회복지실천은 문제해결과정이다, 일반주의 실천 


 3) 통합적 접근을 기반한 이론들

 

  ① 일반체계이론

   : 체계, 경계(반투과적/명확/유연→건강한체계), 개방체계(네겐트로피, 항상성), 폐쇄체계(엔트로피, 균형(수평적 상호작용), 홀론, 항상성(행동방식의 규칙성을 갖게 됨), 환류 피드백, 동등종결(동귀결성), 다중종결(다중귀결:출발은 똑같지만 다양한 결과에 이름)


  ② 핀커스&미나한의 4체계 모델

   : 변화매개체계(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 조직)

     클라이언트체계 (ex.게임중독 아들 해결을 위해 기관 찾은 엄마)

     표적체계 (ex. 게임중독 아들)

     행동체계 (ex. 아들과 같이 게임을 하는 친구들)


  ③ 콤튼&갤러웨이의 6체계 모델

    : 변화매개체계,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전문가 체계: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체계, 전문가 체계 예)사회복지사협회나 사회복지기관

      의뢰-응답체계: 잠재적 클라이언트를 사회복지사의 관심 영역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행동하는 체계                             예) ct에게 기관의 사회봉사를 명령한 법원


   ④ PIE(person-in-environment)분류체계

     요소 1: 사회적 기능 수행상의 문제

     요소 2: 환경 상의 문제

     요소 3: 정신건강 상의 문제

     요소 4: 신체건강 상의 문제




13. 전문적 관계


 1)전문적 관계의 특징: 의도적 목적성, 시간제한성, ct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헌신, 통제된 관계, 사회복지사는 권위성을 가진다, 책임성


 2)관계의 7대원칙

  :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표현(ct의 자유로운 감정표현 격려), 통제된 정서적 관여(ct에게 공감적 반응제공),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14. 면접 = 상담, 면담


 1)면접 유형

  정보수집을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 치료를 위한 면접


 2)면접 특징

  세팅,맥락, 목적, 방향 존재, 계약에 의해 수행됨, 특정한 역할관계가 있음, 공식적인 활동임, 면접의 목적은 단계마다 달라짐


 3)면접 기술 ★★★★★★★★★

  명료화: 분명하고 객관적인 인식을 갖도록 격려하는 기술

  직면: 모순을 깨닫도록 하는 기술

  해석: ct행동의 단서를 발견하고 결정적 요인을 찾도록 돕는 기술

  요약: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하는 기술

  초점제공기술: 면접의 초점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 기술

  재보증(안심):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신뢰를 표현하며 클라이언트의 불안과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위안을 주는 기술

  재명명: 긍정적인 언어로 재부여

  환기법: ct의 감정을 스스로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15. 사회복지 실천과정

 

 ※접수 및 자료수집 → 사정 → 계획 → 개입 → 종결 및 평가


 1)접수

  개념: 서비스 제공 여부 판단

  과제: 문제확인, 의뢰 결정(서비스 제공 하지않을경우), 관계형성, 양가감정 수용, 저항감 해소, 동기화(ct의 동기 및 의지 유발)


 2)자료수집

  내용: 문제에 관한 정보, 최근까지의 상황, 개인력, 가족력, 기능, 강점과 한계, 환경 등 


 3)사정

  개념: 접수단계에서 확인된 문제들을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판단해서 규정하는 과정이다.

  특성: 지속성(개입 과정 내내 지속), 이중 초점, 상호성, 사고의 전개과정, 수평적 탐색과 수직적 탐색, 지식 기반, 욕구발견과 문제정의, 강점 발견, 개별화, 판단의 한계(사정으로 ct를 완벽하게 이해x)

  사정도구: 가계도(가족원사이의 행동패턴 발견, 생태도(가족과 환경체계간의 관계), 가족조각, 소시오그램(집단 내 성원간 상호작용), 생활력(도)표


 4)계획

  개념: 표적문제(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설정, 개입목표설정, 계약

  목표설정의 지침= SMART법칙

  Specific: 구체성

  Measurable: 측정가능한

  Achievable: 성취 가능성

  Reality and Result-oriented: 현실적, 결과지향적

  Timely and Time flame : 시기적절성, 시간 구조화(기간이 명시되어야함)


 5)개입

  직접개입: ct변화 목적 예)상담, 가족치료, 교육

  간접개입: ct환경 변화 예) 서비스 조정,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공식적/자연적 지지치계 활성화, 옹호,                                      의뢰, 사례관리


 6) 종결 및 평가

  ·종결시기 정하기, 정서적 반응 다루기, 사후관리(follow-up): 종결 후 일정기간이 지나서 ct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 변화의 유지정도를 확인하는 것,

  ·평가종류

   결과평가: 개입의 효과성 평가 (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를 사용)

   과정평가: 개입 과정에서 무엇이, 왜 일어났는가가 평가의 초점

   총괄평가: 개입의 효과성&효율성 평가, 최종결론적형태의 평가, 다른기관과 집단에도 일반화될 수 있는지 평가

   형성평가: 개입활동 중에 개입을 부분적으로 수정,개선, 보완하기 위해 평가 




16. 사례관리 


 단계: (아웃리치) →  사정 → 계획 → 개입 → 점검(모니터링) → 평가 


 1) 사례관리의 특성

   기관 내 서비스로 한정하지 않음

  서비스를 통합적을 관리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연계 및 조정

  서비스의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ct의 자원 획득 및 활용 능력을 강화시킨다

  서비스 중복가능성을 낮춘다

  ct의 가족과 일차집단의 ct에 대한 보호능력을 확대시킨다


 2) 사례관리 등장배경

  탈시설화 /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서비스 활성화의 영향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ct증가  /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서비스 비용 억제와 전달의 효과 극대화 필요   /  사회적 자원과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3) 사례관리 개입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ct의 자율성 극대화, 서비스의 지속성, 서비스 연계성, 서비스의 접근성, 서비스의 체계성(중복을 줄여 체계적으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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